티스토리 뷰

728x90
기후동행카드

 
 
2024년 하반기부터 정식으로 시행되는 서울시 기후 동행 카드의 시범 사업이 1월 27일부터 시작됩니다. 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시내에서 지하철 · 버스 · 따릉이 · 리버 버스까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혜자템이니, 꼭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기존에 알뜰 교통 카드(플러스)가 있었지만, 단순 대중교통 이용 조건만이 아니라 걸어야 마일리지가 쌓이거나, 출발 도착지를 입력하고 앱만 사용해야 하는 등 여러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서울시 기후 동행 카드는 뿐만 아니라 실물 카드도 판매합니다. 1월부터 5월까지 시범 운행 한다고 하니, 이용 가능한 범위와 요금제 종류, 카드 판매 개시일 등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후 동행 카드 신청 및 이용 방법

 
 

[1] 카드 구입일은 언제부터?  ⇒  1월 23일 부터 (사용은 27일)

[2] 카드 가격은?  ⇒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2종류!

지하철 + 버스지하철 + 버스 + 따릉이
62,000원65,000원

 

추후 리버버스도 무제한 이용 가능

 
 

[3] 카드 종류는?

모바일 앱 카드실물 카드 (3천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가능아이폰 이용자, 디지털 약자

 
 

 
 

 
 
 

 

[4] 이용 가능 범위

대중 교통이용 가능 범위 및 제외
지하철서울시 1~9호선 / 경의 중앙선 / 수인 분당선 / 경춘선 / 우이신설선 / 신림선 / 공항철도
단,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
버스서울시 시내 버스 / 마을 버스
단,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제외
따릉이1시간 무제한 이용 가능(옵션)
리버 버스2024년 9월 개통 예정

 
 

인천과 김포는 참여 협약을 맺은 상태이지만, 세부 논의가 아직 끝나지 않아서 2024년 4월 경부터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외의 경기도 지역까지 확대해달라는 요청이 많은데요. 시범사업 기간 동안 이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간다고 하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무제한이 필요할 만큼 대중교통 이용을 안 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굳이 기후 동행 카드보다는 K-패스를 추천 드리고 싶은데요. K-패스월 15회 이상 60회 한도 내에서 20% ~ 53.3%의 비율로 교통비를 적립 환급해주는 제도로,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이용 방법

기존 교통 카드를 사용할 때처럼 발급 받은 기후 동행 카드(모바일 혹은 실물 카드)를 찍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하차 시 반드시 카드를 찍고 내려야 하는데 2번 누적해서 찍지 않으면, 직전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이 중지 됩니다.
 
따릉이는 모바일 앱 이용자는 '티머니 Go'앱을 통해 기후 동행 카드의 번호를 등록하시면 사용 기한 내 따릉이 1시간 무료 이용권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 카드는 티머니 카드 홈페이지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