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왜 매 계절마다 옷을 사는데 입을 옷은 없는 걸까요? 가뜩이나 티셔츠는 한 계절 입고 나면 목 늘어남과 변색 때문에 2년 연속 외출용으로 입기에는 좀 애매하죠? 그래서인지 실내용 티셔츠만 계속 늘어나는 것 같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2년 이상 목 늘어남과 변색 없이 티셔츠를 입으실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옷 늘어남 방지 꿀팁

티셔츠 목 고무줄 넣기

편하게 입고 다니려고 샀던 티셔츠 목이 빨래할 때마다 늘어나면 얼마 못 입고 실내용으로 바뀌고 말죠.

그럴 때는 세탁소나 수선집에 '목 고무줄 넣어주세요' 하고 한 번에 여러 개를 맡겨보세요. 개당 2천 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오랫동안 목 늘어남 없이 깔끔하게 티셔츠를 입으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반팔티 고무줄' 검색하면 140만 뷰짜리 영상이 있는데요, 다이소 수예용 고무줄 사서 혼자 집에서 해도 됩니다.

※ 집에서 목 고무줄 셀프 수선하는 방법 (자세한 방법은 위의 영상 시청하기👆🏻)

우레탄 줄(0.6mm)과 바늘(구멍 넓은 것), 가위, 티셔츠 색깔과 맞는 실 그리고 늘어난 옷을 준비해 줍니다.

목 부분에 있는 이음새 부분에

바지에 고무줄 끼우듯이 목둘레 구멍 안으로 다이소 4골짜리 얇은 고무줄을 넣고

 

빨래망 사용하기

빨래망에 넣고 세탁하면 보풀이나 옷 늘어남이 어느 정도 방지됩니다. 빨래망도 정량이 있습니다. 단 하나의 세탁망에 옷을 많이 넣게 되면 옷끼리 옹기종기 얽힐 수 있으며, 그냥 세탁할 때보다는 세탁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늘어날만한 소재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원단을 사용했는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옷 늘어남 방지 세제를 쓰자

옷 세탁의 기본은 30도의 미온수 중성 세제를 넣고 울코스로 돌리는 것입니다. 중성세제의 천연 원료가 옷감 변형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이왕이면 유아·성인 겸용으로 구입하면, 화학 성분이 없어서 의류 변형이 일어나지 않고, 물 빠짐도 없으며, 세척력도 높은 편입니다. 간혹 아이 옷 세탁 용도면 세척력이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아이들 옷은 온갖 음식과 소변 대변도 묻기 때문에 상당히 더럽습니다. 그럼에도 아이 피부에 닿기 때문에 순한 성분이면서 옷감도 유지해 주고 오염 세척력도 좋으니, 유아·성인 겸용 중성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변색 방지 꿀팁

흰색 티셔츠 색깔 변색 막는 방법

세면대에 물 온도 50도 정도로 맞춰 옷과 과탄산소다를 조금씩 넣으면서 조물조물 해준 뒤에 헹궈주면 됩니다. 과탄산소다는 다이소에서 저렴한 것 사서 쓰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세제와 비누를 1시간 정도 미리 칠해준 뒤 세탁하거나, 쌀뜨물로 헹궈주거나, 세제와 설탕 1스푼을 넣거나, 소금 1스푼 넣고 삶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소금은 색깔이 빠지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으니, 진한 색의 옷은 소금물에 30분 담가두었다가 빠는 것이 좋습니다. 견직물이나 모직물의 경우에는 중성세제 2g에 물 1L를 섞은 후 식초 1 큰술을 넣고 빨면 탈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검은색의 옷은 마시다 남은 맥주를 헹굼 물에 넣고 30분 ~ 1시간 담근 후에 세탁하시면 선명한 색이 다시 살아난다고 합니다.

 

각종 얼룩 지우기

양념장이나 커피, 김치 국물 등은 세탁기에 바로 돌린다 해도 잘 안 지워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얼룩 제거제를 뿌리고 2분 뒤에 비벼준 뒤 세탁하면 잘 지워집니다. 얼룩 제거제를 고르기 어려우시다면 '청춘생활 얼룩약'(최저가 클릭)을 추천드립니다. 스프레이 형식으로 되어 있고, 흰옷뿐만 아니라 모든 의류에 탈색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자극하는 각종 유해 물질에 대한 인증도 완료했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제품은 락스 대신 화장실이나 싱크대 청소를 할 때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얼룩 지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부위에 뿌려준 뒤 3분간 방치하고, 옷감이 손상되지 않게 살살 비벼준 후에 세탁하면 됩니다. 얼룩은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룩 제거를 하지 않고 세탁을 하게 되면, 얼룩의 기름층만 제거되고 얼룩이 섬유에 남게 됩니다. 방치하지 말고 바로 지우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세탁 전문가가 알려주는 티셔츠 세탁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