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착한 아이 콤플렉스

착한 아이는 단지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기 위해 노력할 뿐이지, 자신이 좋아서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착한 아이는 지금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잘 모릅니다. 착한 아이는 오늘도 내일도 무리를 할 것이고 완전히 탈진하게 될 겁니다.

착한 아이 증후군의 원인

착한 아이 증후군이란 다른 사람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자기 내면의 욕구를 누르며 부정적이라고 느끼는 생각이나 정서를 감추는 아동의 심리 상태를 말합니다. 일명 착해 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병적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엄격한 부모 밑에서 생성되는데, 정신분석학에서는 이를 주 양육자로부터 버림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심한 환경에서 생존을 위한 방어기제라고 봅니다. 착한 아이 증후군을 가진 아동은 부모가 정한 기준에 맞는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을 억압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고 위축한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고유한 자아를 버리고 거짓 자아를 가지게 되므로 자기감정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자기감정에 접속하지 못하는 사람의 내면은 깊은 공허와 외로움, 불안감이 항상 존재하며, 불안하기에 열심히 합니다. 타인의 인정과 칭찬으로 내면의 공허함과 외로움을 메우기 위해 더 타인의 평가에 매달리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가 성인까지 지속될 경우 착한 사람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진단법

착한 아이와 자연스러운 아이는 다릅니다. 자연스러운 아이는 자신의 욕구가 있고 자기 욕망에 충실합니다. 또 부모를 두려워하는게 아니라 사랑하며, 직접 자신의 뜻을 말할 수 있습니다. 좋고 싫은 것을 타인에게 명확히 밝힐 줄 알고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착한 아이는 지배와 복종에 익숙합니다. 타인이 함부로 불쾌하게 대해도 관계가 깨지는 것이 두려워 감정을 억누르고, 무리한 부탁을 받아도 거절하지 못합니다. 열등감이 강하기 때문에 부탁받는 자체를 기뻐하기도 합니다. 화가 나는데 표현하지 못하고 억누른다면, 그 결과는 우울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곤란한 상황에 부딪혀도 주위에 도와줄 사람이 없습니다. 정신적으로 탈진한다 해도 타인을 믿지 않으니 손도 내밀지 않습니다. 자아가 없는 착한 아이는 앞뒤 가리지 않고 그 자리에 서리해서 밝은 얼굴을 하므로 좌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의 순간밖에 생각하지 못해서 무리한 일이 쌓이고, 결국 자신의 능력을 넘게 되어 좌절하고 맙니다. 또 친절한 듯 보이지만 사실은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기에 부담감 때문에 사람들과 사귀기 싫어하는 것입니다.

대처법

착한 아이도 진정한 자신의 모습에 눈을 뜨면 길이 열립니다. 착한 아이 증후군을 이겨내려 할 때에는 당사자의 마음가짐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타인이 어떻게 생각할까가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어떤 성격이든 타인의 호의를 얻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면 항상 걱정을 달고 살 수밖에 없습니다. 타인의 호감을 얻거나 훌륭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연습을 통해서라도 거절하는 일에도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확인하기 어려운 이유를 대며 거절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았다며 물러납니다. 단 의심을 살만하거나, 뜬금없는 이유를 댄다면 더 난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거절했다고 죄책감가지며 힘들어하지 말 것은, 보통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그 사람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상대방이 정말로 힘들거나 바빠서 도와주게 된다면 대가를 받으면 됩니다. 뭔가 대가를 지불할 필요를 상기시켜야 상대방도 함부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남에게 쏟는 관심보다 좀 더 자신에게 투자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자아 존중감이나 회복 탄력성, 미러 워크, 감사 일기 등 그동안 몰라주었던 나 자신을 먼저 채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의 기분이 아니라 나의 감정에 집중하면, 별 것 아닌 것에는 신경 쓰지 않고 큰 실수에는 떳떳하게 사과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